Story 2021.11.12 17:17

생생한 현장 속으로, “찾아가는 스마트스쿨 교사 교육”

▲9월 16일, 강원도 춘천 서상초등학교에서 진행된 삼성 스마트스쿨 2021 교사 교육


“요즘 아이들은 걸음을 떼기 전부터 스마트폰을 자유자재로 갖고 노는데 저는 디지털 기기 사용이 아직 어려워요. 어떻게 하면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수업을 쉽게 할 수 있을까요?”


지난 9월, 삼성 스마트스쿨 운영 사무국과 서포터즈는 경기, 강원, 충청, 경상, 전라 등 전국 방방곳곳에 위치한 학교 10곳을 직접 방문했다. 전남 화순, 충청 청양, 경기 평택 등 도심과 멀리 떨어져 대중교통으로는 가기 힘든 학교를 찾아간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2021 삼성 스마트스쿨 학교의 선생님들을 위한 교사 교육이 열렸기 때문이다.


이번 방문 교사 교육은 스마트스쿨 전담 선생님 외에도 디지털 교육에 관심을 갖는 모든 선생님을 위해 진행됐다. 특히 스마트 기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선생님이나 스마트 기기를 수업에 활용하는 데 막연한 부담감을 느끼는 선생님도 쉽게 스마트스쿨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학교별로 많게는 스무 명이 넘는 선생님이 참여해 총 10개 학교에서 120명이 교육에 참석했다.


교육은 실제 수업이 진행되는 현장 속에서 생생한 기기 시연과 체험이 진행될 수 있도록 각 학교별로 설치된 스마트스쿨 교실에서 열렸다. 평소 교단 앞에만 섰던 선생님들이 학생들이 앉는 의자에 앉아 모여 삼성 스마트스쿨 운영 사무국의 강의에 귀를 기울였다. 마스크 착용으로 얼굴의 절반은 가려졌지만 선생님들의 눈은 디지털 수업에 대한 호기심과 열정으로 반짝였다.


▲9월 16일, 강원도 춘천 서상초등학교에서 진행된 삼성 스마트스쿨 2021 교사 교육


디지털 리더를 키우는 ‘삼성 스마트스쿨 2021’을 소개합니다


방문 교사 교육은 삼성 스마트스쿨에 대한 소개로 시작됐다. ‘삼성 스마트스쿨’은 교육기반시설이 부족한 학교에 IT기기와 디지털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여 최신 교육환경을 지원하는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지난 2012년 첫 시작된 스마트스쿨은 디지털 교육이 부족한 폐교 위기 학교, 도서 산간 학교를 대상으로 한 미래 교육을 지원해왔다.


2021년, 이제 10년차를 맞은 스마트스쿨은 그간 98개 교육기관과 193개 교실을 지원하며 많은 노하우를 쌓았다. 작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사태로 아이들이 정상적인 수업을 받지 못해 교육격차가 커지는 상황도 경험하면서 디지털 교육에 대한 수요는 더욱 커졌다. 올해 스마트스쿨은 새로운 목표를 세웠다. 단순히 디지털 기기를 기부하는데 그치지 않고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부분을 함께 만들고 해결해 나가며 궁극적으로 우리 학생들을 디지털 리더로 키우는 것이다. 이에 미래형 수업을 위한 디지털 기기와 함께 교육 콘텐츠 및 선생님들을 위한 연수와 지원을 제공한다. 


▲9월 16일, 강원도 춘천 서상초등학교에서 진행된 삼성 스마트스쿨 2021 교사 교육


최신 스마트 기기, 수업에 이렇게 활용할 수 있어요”


이후 스마트스쿨에 설치된 기기 특징과 사용법에 대한 교육이 이어졌다. 스마트스쿨에는 삼성 플립, 태블릿, 크롬북, 노트북 등 삼성의 최신 스마트 기기가 설치된다. 이를 통해 선생님은 기존 수업에서 진행하지 못했던 다양한 교수 활동을 시도해 볼 수 있으며, 학생들은 더욱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스마트스쿨에 설치되는 다양한 디지털 기기 중 선생님들이 수업 중 가장 많이 사용할 스마트 기기는 바로 플립이라고 부르는 이동형 영상정보디스플레이다. 플립은 모바일 기기나 노트북의 화면을 보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유롭게 다양한 색상과 굵기의 펜으로 판서하고, 판서한 내용을 저장해 불러오거나 다른 기기로 내보낼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언뜻 듣기에는 복잡해 보이지만 현장 장비를 활용한 자세한 설명과 시연으로 선생님들은 수업에 필요한 사용법을 익힐 수 있었다.


▲ 9월 16일, 강원도 춘천 서상초등학교에서 진행된 삼성 스마트스쿨 2021 교사 교육


디지털 기기와 교육 솔루션을 십분 활용하는 수업 가이드


교육의 마지막 시간에는 미래형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디지털 수업 가이드에 대한 소개가 진행됐다. 디지털 수업 가이드는 대면/비대면, 교사주도/학생주도, 그룹활동/개별활동 등 다양한 상황에 맞는 수업모형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수업에 더욱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선생님들은 새로운 수업을 시도해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다양한 디지털 수업 가이드 중 대표적인 수업 시나리오 사례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대면 수업 방식에 대한 설명과 미니 수업이 진행됐다. 선생님들은 학생의 입장에서 수업을 보면서 새로운 수업가이드와 디지털 교육이 어떻게 아이들의 수업 경험을 바꿀 수 있는지를 체험할 수 있었다.


▲ 9월 16일, 경기도 평택 어연초등학교에서 진행된 삼성 스마트스쿨 2021 교사 교육


디지털 수업, 이제 자신이 생기는 것 같아요”


교육이 종료된 후에도 선생님들의 뜨거운 관심은 계속됐다. 다양한 교과수업별 활용사례와 수업사례에 대한 질문, 디지털 수업에 대한 아이디어가 이어졌다. 무엇보다 많은 선생님들이 이번 교육에서 제시된 충분한 예시와 쉽고 자세한 설명 덕분에 디지털 수업에 대한 부담을 크게 덜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교육에 참석한 서상초등학교 선생님은 “삼성전자, 세이브더칠드런, 그리고 서포터즈분들과 수시로 소통하며 편하게 교육받을 수 있어서 더욱 좋았다”며, “앞으로 교육 과정 등의 운영 솔루션을 타 학교 선생님들과 함께 연구하고 공유하며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는 기회도 생기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스마트스쿨을 진로와 직업교과에 활용해보고 싶다는 대구덕희학교의 선생님은 “처음이라 기기에 익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충분한 예시와 시연을 보며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실제 수업에 적용할 생각에 벌써 마음이 설렌다”고 말했다.


▲9월 16일, 강원도 춘천 서상초등학교에서 진행된 삼성 스마트스쿨 2021 교사 교육


든든한 ‘멘토’이자 믿음직한 ‘지원군’, 삼성 스마트스쿨


삼성전자는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비전 아래 미래 세대가 더 나은 세상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기 위한 다양한 청소년 교육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삼성 스마트스쿨 또한 이러한 비전 하에 디지털 교육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학생들의 든든한 ‘멘토’이자 디지털 수업을 진행하는 선생님들의 믿음직한 ‘지원군’으로 지원할 것이다. 2021 스마트스쿨로 선정된 10개 학교가 삼성 스마트스쿨을 통해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미래 디지털 인재의 산실이 되길 바래본다.

삼성스마트스쿨2021 디지털수업가이드 함께가요미래로!Enablingpeople